
[비티의 5분 세상읽기 유튜브]
https://www.youtube.com/@%EB%B9%84%ED%8B%B0%EC%9D%985%EB%B6%84%EC%84%B8%EC%83%81%EC%9D%BD%EA%B8%B0
비티의 5분 세상읽기
아는 만큼 보이는, 당신의 세상을 넓혀줄 이야기 '비티의 5분 세상읽기'가 오늘 하루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전합니다.
www.youtube.com
[경제]

코스피서 재미 보고 빠진 개미들…결국엔 ‘이 자산’으로 몰려갔다
- key point
코스피 급등에 부담을 느낀 개인 투자자들이 차익 실현 후 안전자산인 금 ETF로 몰리고 있다. 금값 급등에 따른 추격 매수 심리가 더해져 10일 연속 순매수 행진을 보였다.
- news preview
코스피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은 금과 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달 들어 금 ETF를 5000억 원 이상 순매수했으며, 일부 종목은 10거래일 연속 매집했습니다. 이는 국내 증시 급등에 대한 부담과 함께, 미 연준의 금리 인하 및 양적 긴축 종료 시사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진 결과로 풀이됩니다.
- BT comment
코스피가 역대 최고점을 경신해도 개인 투자자들은 '의심의 벽'을 넘지 못하고 안전자산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증시의 상승 동력에 대한 불신이 여전히 깊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입니다.
- link
https://www.mk.co.kr/news/stock/11445560
코스피서 재미 보고 빠진 개미들…결국엔 ‘이 자산’으로 몰려갔다 - 매일경제
금 ETF 5000억원 순매수 금값 치솟자 10일 연속 ‘사자’
www.mk.co.kr

ESS 성장 기대로 2차전지 '껑충'…ETF 수익률 순위권 '싹쓸이'
- key point
에너지저장장치(ESS) 성장 기대감과 증시 순환매가 맞물리며 그간 부진했던 2차전지 관련 상장지수펀드(ETF)가 한 주간 수익률 상위권을 휩쓸었다. KODEX 2차전지 산업 레버리지 ETF는 27.85% 급등하는 등 관련 종목들이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 news preview
최근 에너지저장장치(ESS) 성장 기대감과 함께 증시에 순환매가 돌면서 그간 지지부진하던 2차전지 업종이 한 주간 급등했습니다. 이에 관련 종목을 담고 있는 상장지수펀드(ETF)의 수익률도 급등하며 한 주간 수익률 상위권을 휩쓸었습니다.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ETF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차전지 산업 레버리지'로 27.85% 급등했습니다. 'TIGER 2차전지 TOP10 레버리지'와 'KODEX 2차전지 핵심소재10'도 각각 23.20%, 19.76% 오르며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최근 2차전지 업종에는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우려 완화와 북미 ESS 시장 성장 기대감이 반영된 모습입니다. 특히 미국 ESS 2위 사업자인 플루언스 에너지가 긍정적인 가이던스를 제시한 것이 상승 모멘텀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 BT comment
전기차 캐즘 우려에 울상이던 2차전지 업종이 ESS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나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이는 시장의 관심이 전기차를 넘어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 link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49766642334560&mediaCodeNo=257
ESS 성장 기대로 2차전지 '껑충'…ETF 수익률 순위권 '싹쓸이'[펀드와치]
최근 에너지저장창치(ESS) 성장 기대감과 함께 증시에 순환매가 돌며 그간 지지부진하던 2차전지 업종이 한 주간 급등했다. 이에 관련 종목을 담고 있는 상장지수펀드(ETF)의 수익률도 급등하며
www.edaily.co.kr

브로드컴, '챗GPT' 오픈AI와 맞손…"실적 컨센서스 상향"
- key point
브로드컴이 오픈AI와 대규모 AI 반도체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주가가 급등했다. 1GW당 1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예상되는 이번 계약은 AI 인프라 시장에서 맞춤형 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 news preview
주문형반도체(ASIC) 기업 브로드컴이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대규모 맞춤형 인공지능(AI) 반도체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소식에 브로드컴 주가는 9.88% 급등했습니다. 양사는 공동 성명을 통해 오픈AI가 직접 설계한 하드웨어를 브로드컴과 협력해 개발하고, 10기가와트(GW) 규모의 AI 칩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서버 랙 배치는 2026년 하반기부터 시작되며, 하드웨어 구축은 2029년 말까지 완료될 예정입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CEO는 이번 협력이 AI의 잠재력을 발현시키기 위한 인프라 구축의 핵심 단계라고 평가했고, 호크 탄 브로드컴 CEO는 자체 칩 개발을 통해 "운명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오픈AI가 AI 반도체 확보 비용을 절감하고, 브로드컴은 상당한 신규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윈윈'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증권가에서는 브로드컴이 이번 계약으로 1GW당 100억 달러(약 14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BT comment
AI 전쟁이 이제 '칩 제조'를 넘어 '자체 칩 설계' 경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오픈AI와 브로드컴의 동맹은 엔비디아의 독주에 도전하는 중요한 신호탄이며, AI 인프라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 link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51446642334232&mediaCodeNo=257
브로드컴, '챗GPT' 오픈AI와 맞손…"실적 컨센서스 상향"[주목!e해외주식]
주문형반도체(ASIC) 기업 브로드컴이 챗(chat)GPT 개발사인 오픈AI와 대규모의 맞춤형 인공지능(AI) 반도체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브로드컴 주가는 장중 10% 이상 급등했다. 증권
www.edaily.co.kr
[사회/국제]

보유세 ↑ 양도세 ↓… 세제 전면개편 시사
- key point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동산 매물 잠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보유세 인상과 양도세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고 시사했다. 특히 고가 1주택자에 대한 과세 강화 방향을 내비쳤다.
- news preview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의 부동산 시장에 대해 "보유세는 낮고 양도소득세는 높다 보니 '록인 이펙트'(매물 잠김 효과)가 굉장히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부동산 대책의 '마지막 카드'로 꼽히는 보유세 인상과 양도세 등 거래세 인하 추진 방침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구 부총리는 특히 "고가의 집을 보유하는 데 부담이 크면 집을 팔 것이고 유동성이 생길 것"이라며, 미국처럼 재산세를 평균 1% 매길 경우 50억 원짜리 집은 1년에 5천만 원을 내야 한다며 고가 1주택자 과세 강화 방향을 내비쳤습니다. 정부는 10·15 대책에서 보유세·거래세 조정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보유세 인상 가능성에는 선을 긋고 있어 당정 간 입장 조율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편 당정은 서울 25개 자치구별 공급 예정 물량과 시기까지 구체적으로 발표하는 등 연내 정밀공급계획을 내놓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위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도 정기국회 내 처리할 계획입니다.
- BT comment
부동산 매물 잠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보유세 인상과 양도세 인하라는 '세금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여당의 반대와 국민적 정서를 고려할 때 쉽지 않은 과정이 예상됩니다.
- link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1760864521&code=11151100&cp=nv
보유세 ↑ 양도세 ↓… 세제 전면개편 시사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은 부동산 보유세는 낮고 양도소득세는 높다 보니 ‘록인 이펙트’(매물 잠김
www.kmib.co.kr

범죄단지 탈출해 대사관까지 왔지만…"8시에 연다" 문전박대
- key point
캄보디아 범죄단지에서 탈출해 12시간 만에 대사관에 도착한 국민이 '근무시간이 아니다'라는 이유로 문전박대당한 사실이 드러났다. 피해자는 주차장에라도 있게 해달라고 애원했지만 거절당했고, 한국 경찰 역시 가족의 신고에 "거짓말 같다"며 도움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 news preview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이 시아누크빌 범죄단지에서 탈출해 12시간 만에 대사관에 도착한 국민을 '문전박대'한 정황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범죄단지 감금 피해자 A씨는 지난 4월, 목숨을 걸고 탈출해 오전 6시께 프놈펜의 대사관에 도착했지만 "오전 8시에 문을 연다"는 이유로 입장을 거부당했습니다.
A씨가 공개한 영상에는 "주차장에라도 있게 해달라"고 애원하는 음성이 담겨 있었지만, 대사관 관계자는 끝내 입장을 거절했습니다. A씨는 다시 잡혀갈지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서 2시간여를 기다린 끝에야 대사관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A씨 가족이 한국 경찰에 신고했을 때도 "아드님이 납치된 게 아닌데 거짓말을 하는 것 같다"며 도움을 거절당했다는 점입니다. A씨는 대사관의 미흡한 대응에 아쉬움을 토로하며, 재외국민 보호 시스템의 허점을 지적했습니다.
- BT comment
목숨을 걸고 탈출한 자국민을 '근무시간'이라는 형식적인 이유로 외면한 대사관의 대응은 충격적입니다. 재외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마저 저버린 이번 사건은 공직 사회의 심각한 복지부동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 link
범죄단지 탈출해 대사관까지 왔지만…"8시에 연다" 문전박대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수현 기자 = "(대사관) 안에만 있을 수 없을까요. 그냥 주차장에라도."
www.yna.co.kr

보이스피싱으로 쌓아올린 부···‘캄보디아 범죄 수괴’ 천즈, 홍콩에 5500억 부동산 보유
- key point
캄보디아에서 한국인 등 외국인 대상 범죄 단지를 운영해온 프린스그룹 회장 천즈가 홍콩, 싱가포르 등지에 수천억 원대 부동산을 은닉한 사실이 드러났다. 태국 당국도 미국과 공조해 그의 자산 환수 조사에 착수했다.
- news preview
캄보디아에서 한국인 대상 범죄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프린스그룹 회장 천즈가 홍콩과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금융 중심지에 수천억 원대의 부동산을 숨겨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홍콩 매체에 따르면, 천 회장은 홍콩 침사추이 중심가의 5,500억 원 규모 상업용 빌딩을 통째로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그의 자금세탁 거점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에서는 187억 원에 달하는 초고급 펜트하우스를 매입해 보유 중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태국 당국은 미국과 공조하여 천 회장의 해외 자산에 대한 환수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태국 사이버범죄수사국은 태국 내 범죄 연계 정황이 드러나면 즉각 자산 환수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BT comment
국제 범죄 조직의 수괴가 아시아 금융의 중심지인 홍콩과 싱가포르를 자금 세탁 창구로 활용했다는 사실은 충격적입니다. 각국 정부의 공조를 통한 신속한 자산 환수가 범죄 수익을 철저히 박탈하는 본보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 link
https://www.khan.co.kr/article/202510191454001
보이스피싱으로 쌓아올린 부···‘캄보디아 범죄 수괴’ 천즈, 홍콩에 5500억 부동산 보유
캄보디아에서 한국인 등 외국인 대상 범죄 단지를 운영해 부를 축적한 천즈(陳志·37) 프린스그룹 회장이 홍콩과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금융거점에 초고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
www.khan.co.kr
[생활/문화]

“앞으로 더 야해지겠다”...19금 콘텐츠, 성인에겐 더 풀겠다는 이 기업
- key point
오픈AI 등 AI 서비스가 성인 콘텐츠를 확대하는 반면, 스팀 등 게임 플랫폼은 성인 게임을 퇴출하며 '이중잣대' 논란이 일고 있다. AI 업계의 수익화 전략과 신용카드사 압박을 받는 게임 업계의 상반된 행보다.
- news preview
최근 오픈AI의 챗GPT와 x AI의 그록 등 주요 AI 서비스들이 성인용 콘텐츠를 파격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는 성인용 게임이 줄줄이 퇴출되며 '이중잣대' 논란이 거셉니다.
수익 극대화를 위해 유료 서비스를 강화하는 AI 업계와 달리, 게임 업계는 신용카드사의 압박으로 성인 콘텐츠를 자체 검열하는 상황입니다. 업계에서는 성인 인증을 전제로 한 합법적인 콘텐츠에 대해 이중적인 잣대가 적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 BT comment
"우리는 도덕경찰이 아니다"라는 AI 업계와, '디지털 성범죄 공범'으로 몰릴까 두려워 사실상의 '도덕경찰'이 된 신용카드사. 기술이 아닌 자본이 콘텐츠의 경계를 결정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 link
https://www.mk.co.kr/news/it/11445632
“앞으로 더 야해지겠다”...19금 콘텐츠, 성인에겐 더 풀겠다는 이 기업 - 매일경제
오픈AI·그록 성인물 확대 전략 올트먼 “우린 도덕경찰 아냐” 챗GPT, 더 야해질 방침 밝혀 유료 늘려 수익 극대화 목적
www.mk.co.kr

루브르 박물관 보석 8점 털려...대담한 강도들, 사다리차 타고 침입
- key point
세계 최대 루브르 박물관에 4인조 강도가 침입해 나폴레옹 유물 등 보석 8점을 훔쳐 달아났다. 직원들은 보안 강화를 경고해왔다며, 프랑스 대통령은 범인 검거를 다짐했다.
- news preview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대낮에 강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4인조 강도가 사다리차를 이용해 박물관에 침입, 나폴레옹 1세 부인의 목걸이 등 값을 매기기 어려운 보석 유물 8점을 훔쳐 10분 만에 달아났습니다. 관람객들이 입장한 뒤 벌어진 사건에 현장은 대혼란에 빠졌습니다. 박물관 직원들은 보안 강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고 주장했으며, 마크롱 대통령은 범인들을 반드시 심판대에 세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BT comment
영화에서나 보던 박물관 보석 강탈 사건이 현실에서 일어났습니다. 세계 최고의 박물관이라는 명성과 달리, 허술한 보안 시스템이 드러나며 문화유산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웁니다.
- link
https://www.ytn.co.kr/_ln/0104_202510200606007286
루브르 박물관 보석 8점 털려...대담한 강도들, 사다리차 타고 침입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영화에나 나올 법한 일이 벌어졌습니다.4인조 강도가 사다리차를 타고 침입해 값을 매기기도 어려운 귀중한 보석 유...
www.ytn.co.kr

내 남편, 왜 그리 빨리갔나 했더니...한 여자만 사랑한 남자가 오래 산다
- key point
'한 여자만 사랑한 남자'가 더 오래 산다는 과학적 근거가 제시됐다. 암컷을 차지하려는 수컷의 치열한 짝짓기 경쟁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핵심 요인이었으며, 여성의 '예비 X염색체'도 수명 격차의 비밀x로 밝혀졌다.
- news preview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사는 이유가 유전자와 진화적 짝짓기 전략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제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일부다처제 사회에서 암컷을 차지하기 위한 수컷들의 치열한 '짝짓기 경쟁'이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시켜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반면, 일부일처제를 유지하는 종에서는 성별 간 수명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또한, 인간을 포함한 포유류에서 여성은 X염색체가 두 개(XX)라 하나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하나가 '예비 타이어' 역할을 하지만, 남성(XY)은 유전적 결함에 더 취약하다는 '이형 배우자 가설'도 수명 격차의 원인으로 증명됐습니다.
이러한 진화적 압력은 남성들이 건강에 해로운 행동을 할 가능성을 높여 현대 사회에서도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 BT comment
남성의 짧은 수명이 단지 '생활 습관'의 문제가 아니라, 수백만 년간 이어진 '종족 번식' 전략의 대가였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진화의 관점에서 우리의 건강과 삶을 돌아보게 합니다.
- link
https://www.mk.co.kr/news/it/11443061
내 남편, 왜 그리 빨리갔나 했더니...한 여자만 사랑한 남자가 오래 산다 [사이언스라운지] - 매일
‘100세 시대’가 왔지만 유독 여자가 남자보다 더 오래 사는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생명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여성 86.4세, 남성 80.6
www.mk.co.kr

#비티 #BT #비티의 인사이트 노트 #경제뉴스 #사회뉴스 #국제뉴스 #한국경제 #미국경제 #아시아경제 #미국경제뉴스보는곳 #생활뉴스 #5분 세상읽기 #하루 5분 경제뉴스 #뉴스요약